반응형

케일은 시원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며 지중해뿐만 아니라 북아메라카 및 유럽 전역에 걸쳐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상업용 케일은 수천년동안 재배가 되어 왔으며 야생품종에서 우리가 아는 케일의 형태로 점차 진화되어 왔습니다.

 

출처 : fastcompany.com

 

케일은 미국농무부(USDA)에 등록되어 있는 채소 중 최고 수준의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십자화과 식물로서 영양가가 굉장히 풍부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눈의 건강이나 해독작용,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효과 등 다양한 케일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놀라운 케일 효능 13가지 소개!

지난 몇년 동안 케일은 여러가지 풍부한 영양소로 인해 슈퍼푸드라고도 불리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케일을 먹을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많겠지만 여기서는 대표적인 것 1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케일 효능은 눈의 건강을 지켜준다는 것입니다. 케일은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중  가장 높은 함량을 가진 천연 공급원입니다. 루테인은 다른 카로테노이드(carotenoid) 항산화제와 함께 조기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의 예방이나 백내장 및 시력저하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케일에 있는 또 다른 항산화제인 제아잔틴(zeaxanthin ) 역시 눈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성분입니다.

 

 

두번째 케일의 효능은 체내 해독작용을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케일은 신체의 대사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소 성분들에 대해 해독작용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케일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화합물의 존재 덕분입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화합물 중 하나는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인데요, 케일 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분해가 되면서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te)라는 물질이 만들어 지는데 이 성분은 강한 해독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일 아침 케일주스를 만들어 마시게 되면 몸 안의 염증이나 독소 성분들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 케일 효능은 피부의 건강 증진입니다. 모든 채소에는 피부에 대한 보호 효과가 조금씩 있습니다. 하지만 케일은 67g당 비타민C가 80mg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일 권장량의 134%로써 굉장히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는 피부와 관절의 건강을 돕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물리적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해주는 구조적인 단백질이며 주름이 생기거나 피부쳐짐, 검버섯과 같은 노화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가 늙어가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지만 매일 케일을 조금씩 섭취하게 되면 노화의 속도를 최대한 늦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en.biomarmicrobialtechnologies.com

 

네번째 케일 효능은 비타민K가 굉장히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비타민K는 주로 혈액이 응고되도록 돕고 뼈에서 칼슘의 무기화를 지원하여 심장질환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에서 비타민K는 쉽게 결핍되지는 않습니다만, 만약 비타민K가 결핍되면 혈액의 응고가 지연되어 출혈성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뼈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단백질인 프로트롬빈을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 케일에는 67g당 비타민K가 547mcg가 들어 있으며 이는 일 권장량의 684%정도나 됩니다. 케일만으로도 비타민K를 충분히 달성하고도 남으므로 꾸준히 드시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십자화과 채소류에 속하는 케일은 풍부한 천연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여 십자화과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특성들을 그대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와 비타민C같은 일반적인 성분 뿐만 아니라 항염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폴리페놀(polyphenols) 성분, 당뇨와 노화억제에 좋은 케르세틴(quercetin), 만성적인 알러지성 천식 등에 효과가 있는 캠퍼롤(kaempferol)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까지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며 이를 통해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케일 효능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안좋은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세포를 이루기 위한 필수성분으로써 생명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우리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는 담즙산이 있으며 이는 지방성분이 들어왔을 때 지방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물질입니다. 신진대사가 완료되고 나면 담즙산의 대부분은 콜레스테롤로 재전환이 되는데요, 케일을 섭취하게 되면 답즙산이 콜레스테롤로 전환되는 것을 막고 답즙의 배설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담즙산을 다시 생성하기 위해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되므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일곱번째 케일 효능은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지 않는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한 음식 중 가장 적절한 것이 채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케일은 당성분이 없으며 탄수화물이 함량이 낮은 반면 영양가는 매우 풍부합니다. 또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충분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도당의 흡수속도를 둔화시켜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고자 하신다면 섬유질뿐만 아니라 영양분까지 풍부한 케일을 지금 바로 식단에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chowhound.com

 

여덟 번째 케일의 효능은 뼈의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것입니다. 채식주의 또는 유제품을 잘 못먹는 사람들의 경우 칼슘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음식을 찾으실 건데요, 케일은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체식품으로써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케일 67g에는 칼슘이 90.5mg이 들어있으며 이는 일 권장량의 약 10%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특히 케일의 칼슘함량은 시금치에 비해 8배나 많으며 쉐이크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샐러드나 여러가지 요리에 곁들여서 먹을 수 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케일과 함께 두부요리를 하게 되면 칼슘과 함께 두부의 단백질 성분으로 인해 골밀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홉 번째 케일 효능은 체중감량을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음식을 드실때 칼로리를 신경 쓸 수 밖에 없는데요, 케일은 저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칼로리에 대한 부담이 없어 많은 양을 드셔도 되며, 포만감을 충분히 주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게 되고 또 간식도 덜 먹게 됩니다. 케일은 쉐이크를 해서 드셔도 되지만 주로 샐러드로 많이 먹게 됩니다. 잎이 얇고 밀도감이 좋아서 얇게 말아서 썰면 면을 먹는 듯한 식감도 있습니다. 이렇게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는 케일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영양분도 풍부하여 살을 빼고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열 번째는 위궤양이나 위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케일은 양배추와 함께 위염이나 위궤양 증상을 완화해주는 대표적인 채소이며, 이 채소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U와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성분으로 인한 혜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U는 항궤양 성분으로써 다양한 연구를 통해 위궤양에 효능이 있음이 입증되었고,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위 내벽에 대한 박테리아의 생착을 억제하기 때문에 위장벽에 염증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박테리아(H-pylori)의 활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은 주로 식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재발율도 높은데요, 케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여 위염관련 질환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열 한 번째 케일 효능은 빈혈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빈혈이 발생되는 원인으로써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철분을 섭취하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한다면 빈혈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케일은 철분을 흡수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굉장히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철분도 소량 있습니다만 비타민C의 경우 케일 67g당 80mg으로 일권장량 134%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분과 함께 비타민C가 풍부한 케일을 섭취하게 되면 보조식단으로써, 새로운 적혈구 생산에 밀접하게 관여하게 되고 이는 곧 빈혈을 개선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열 두 번째 케일의 효능은 암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에서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데요, 신체가 받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줌으로써 전반적인 면역력이 강화가 되며, 암세포를 촉진시킬 수 있는 활성산소들을 제거함으로써 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일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에 대해 해독하는 능력이 있는 인돌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성물질이나 발암물질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 케일 효능은 건강한 임신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엽산은 임신중에 굉장히 중요한 영양요소입니다. 태아의 여러가지 신경학적 결함을 예방하고 선천성 기형의 하나인 이분척추증(spina bifida)과 같은 기형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산모들이 보충제를 통해 엽산을 섭취하고 있지만 이러한 보충제를 먹지 못할 경우 소량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는 케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태아를 위해 산모는 반드시 엽산을 챙겨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정리

 

출처 : andatech.com.au

 

이상으로 케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케일은 매우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채소로서 스무디나, 샐러드, 및 여러가지 반찬으로도 요리가 가능합니다. 영양분 또한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면 케일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은 굉장히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내몸사용 설명서에 나온 케일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2분21초의 짧은 영상이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TVCHOSUN - 내몸사용설명서 

 

 

더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케일을 드셔보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참고자료

https://www.naturalfoodseries.com/13-health-benefits-kale/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