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강과 관련된 모링가 효능은 셀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모링가는 아프리카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Moringa Oleifera라는 학명을 사용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영양이 풍부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모링가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한 식물단백질을 비롯하여, 풍부한 철분과 비타민K, E, A 및 항산화제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소들은 자연에서 얻어지는 성분이므로 우리 몸에서 자연스레 생화학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합성보충제를 먹는 것보다 더 쉽게 영양 성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ealthline


 

건강과 및 미용에 대한 모링가 효능 10가지

우리가 모링가로부터 얻을 수 있는 건강과 미용의 10가지 혜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모링가 효능은 피로회복입니다. 영국의 Royal College 정신과 의사에 따르면 5명중 1명은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있으며 10명중 한명은 장기적인 피로를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링가 가루 10g을 먹게 되면 철분은 일권장량의 32.2%, 비타민A는 18.9%를 얻을 수 있는데요. 철분은 신체의 피로를 줄이는데 있어 필수적이며, 비타민A는 철분의 신진대사를 도와 영양분이 더 많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식단에 모링가를 추가하게 되면 피로를 예방하는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운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 분말에 있는 풍부한 철분함량은 채식주의자와 빈혈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도 이상적입니다.

 

 

두 번째 모링가 효능은 면역력 증강입니다. 면역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모링가가 줄 수 있는 최고의 혜택중 하나이며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은 감염과 질병을 막아내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모링가 잎은 철분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두 성분은 면역계의 정상적인 동작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들입니다.
이렇게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성분으로 인해 항암제로서의 모링가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요, 특히 모링가 잎은 유방암과 결장암 세포와의 싸움에 있어 저항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 beaverstatepermaculture.com

세 번째 모링가 효능은 근육의 성장입니다. 모링가 잎은 거의 25%가 식물성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식물체로서는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링가를 섭취하게 되면 9종의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한 단백질의 완전한 공급원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근육질량의 성장과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모링가의 고단백질 함량은 육식을 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에게도 특히 유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모링가 효능은 피부 트러블 개선입니다. Vogue잡지에서 모링가에 대한 소개란에 "내면에서부터의 아름다움을 재정의"라는 표현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모링가에는 피부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성분으로 가득한데 모링가 10g에는 비타민A의 경우 일권장량의 18.9%, 비타민E는 16.9%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를 만드는데 필수적이며 비타민E는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늙게만드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모링가는 가장 높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미농무성(USDA)에서 발표한 활성산소 흡수능력에 대한 측정수치인  ORAC에 따르면 모링가의 경우 1g당 1,576인데요, 야생블루베리는 93/g, 딸기는 36/g, 토마토는 3/g 이니 모링가의 항산화 성분이 얼마나 큰지 잘 알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성분은 피부가 받는 산화스트레스와 활성산소의 영향을 막아주어 장기간에 걸쳐 피부의 노화를 최소화하며 세포손상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활성산소는 콜라겐을 손상시켜 피부의 건조증이나 잔주름 및 조기노화를 유발하는 불안정한 분자입니다.

 

 


다섯 번째 모링가 효능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2010년에 발표된 약리학 및 약물역학 연구(Research of Pharmacology and Pharmacodynamics)에 따르면 모링가 잎은 매우 강력한 천연 강장제(Adaptogens) 물질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천연 강장제는 아답토젠(Adaptogens)이라고 하여 스트레스의 독성효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허브나 식물을 일컫는 말 입니다. 수세기 동안 인도 의학인 아유르베다와 중국 한의학에서 사용해 온 이러한 아답토젠 식물들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주의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역항을 하였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답토젠은 우리 신체가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도록 도울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건강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아침 모링가차를 마시며 스트레스가 없는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섯 번째 모링가 효능은 소화기능의 향상입니다. 모링가 분말은 10g당 일권장량 24%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소화시스템과 장의 규칙성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섬유질은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섬유질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높이게 되고 신진대사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모링가 효능은 원기회복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모링가는 풍부한 양의 단백질과 철분 및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두 에너지 생성을 위한 대사작용에 관여를 합니다. 매일 아침 모링가 주스나 스무디를 마시게 되면 하루의 시작을 힘차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덟 번째 모링가 효능은 눈의 건강을 지켜준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눈과 좋은 시력을 갖는 것은 누구나 원하는 것 일테지만 안경을 쓰지않고도 정상적인 눈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양섭취가 필요합니다. 모링가는 시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10g당 일 권장량 18.9%가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 Quora

아홉 번째 모링가 효능은 당뇨병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최근의 과학적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링가는 실제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성공적인 방법이며 혈당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동핀란드 대학교(University of Eastern Finland)의 연구에 따르면 육류기반의 단백질 섭취량 중 단 5g정도만 식물기반의 단백질로 대체하게 되더라도 제2형 당뇨병의 발병위험을 18%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모링가는 잎의 25%가 식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당뇨병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모링가 효능은 뼈의 건강을 지켜준 다는 것입니다. 강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모링가 잎은 정상적인 뼈를 지탱하는데 관여하는 비타민K(일 권장량 158%/10g)와 단백질(25%) 및 칼슙(24.7%)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공급원입니다.

 

 

 

결론

사람들은 모링가로부터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발견함에 따라 모링가는 점점 더 유용한 식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모링가를 섭취할 때 당연히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적정량을 먹는다면 일반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모링가를 드시고 그 효능을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 https://aduna.com/blogs/learn/moringa-benefit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