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니란 무엇인가요?

원래 동남아시아 출신인 노니는 현재는 대부분의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이며 영어로 noni라고 하고 Morinda citrifolia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일자체로만 보면 생김새나 냄새로 인해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하지만 노니의 놀랄만한 약용성분은 사람들의 여러가지 질병을 고치기 위해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내장질환뿐만 아니라 관절통까지 모든 것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대 인도의 아유르베다 문서에도 노니가 언급되기도 하였습니다.

 

태평양 섬에 있는 노니의 역사적 시작과 지리적 보급은 수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노니는 약용식물로써의 역할보다는 단순히 옷을 염색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 이후 노니는 남태평양에 있는 폴리네시아 전통의학의 중심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하와이인들 사이에서는 모든 질병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신성한 치료물질로 간주되었습니다.

 

최근 몇년동안 노니의 독특한 치유특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토론과 연구가 있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진정한 노니의 치료에 대한 효능의 잠재성은 완전히 파악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니의 영양성분은?

노니 열매의 즙에는 유용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기타 식물성 영양소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상세하게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에는 비타민B1(티아민), 비타민B2(리보플라빈), 비타민B3(니아신), 비타민B5(판토텐산), 비타민B6, 비타민B12, 비타민C(아스코르빈산), 엽산, 비타민E(토코페롤)이 있습니다. 노니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철, 인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천연 케미칼성분이 풍부하고 케르세틴(quercetin) , 바닐린(vanillin) , 피노레시놀(pinoresinol), 프로제노닌(proxeronine), 캠페롤(kaempferol) , 이소스코폴레틴(isoscopoletin), 비스데메틸피노레시놀(bisdemethylpinoresinol), 스코폴레틴(scopoletin)과 같은 산화 방지제가 노니의 영양학적 가치를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노니 효능 14가지

오랜 전통을 지닌 자연 치료약물인 노니는 응급처치에서 부터 치명적인 질병의 치료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이점이 있는 식물입니다. 노니의 다양한 치유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노니 효능은 항산화제 입니다. 노니는 인체 내부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찾고 이들의 부작용을 중화시키는 엄청난 항산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흡연습관이 심한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노니는 신체의 급진적인 소실가능성을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완화시키는데 있어 노니가 큰 효과를 거두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노니 효능은 암예방입니다. 노니의 항암성질은 현대과학에 의해 규명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임상 및 실험실 연구결과 노니에는 치유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폐, 간 및 신장암과 같은 다양한 암 예방에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노니의 암위험 감소 효과는 발암물질과 DNA의 결합을 차단하고 부가생성을 막는 능력에 기인합니다. 또한 노니 섭취시 피실험자의 종양의 크기와 부피가 현저하게 줄어듬으로써 종양성장을 지연시키는 효능도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세번째 노니 효능은 통풍완치 입니다. 노니는 통풍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크산틴산화효소(xanthine oxidase enzymes)에 대한 억제작용을 통해 통풍치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과학적 연구와 수천년 동안 실제로 진행되어 온 노니의 치료효과는 이러한 효능을 뒷받침해 주는 근거가 됩니다.

 

네번째 노니효능은 근육경련의 감소입니다. 노니를 섭취하면 근육의 이완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전압의존성 칼슘채널의 차단과 신체의 세포내 살륨함량의 분비로 인한 노니의 항경련성이 밝혀졌습니다. 이를 통해 근육경련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고 관련 고통과 불폄함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노니의 효능은 피로회복입니다. 노니는 예로부터 폴리네시아 사람들이 몸전체의 약점을 극복하고 삶의 질과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다양한 임상연구에서 인체의 관용, 탄력 및 전반적인 신체활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에서의 보약과도 같은 존재라고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섯번째 노니 효능 은 간보호입니다. 노니열매는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니는 신체내 장기가 만성 외인성 화학물질로부터 노출되는 것을 보호하고 간송산과 같은 주요질병을 방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노니의 효능은 정신병 질환의 치료입니다. 노니는 역사적으로 중추신경계와 관련된 질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병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노니의 정신병 치료효과를 조사한 연구팀은 특히 피실험자들의 문제행동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개선을 보여 주었고 이를 통해 노니가 정신질환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는 큰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여덟번째 노니 효능은 관절염의 통증 완화 입니다. 노니의 치유력은 관절염과 같은 염증상태를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노니가 가지고 있는 항염증성분은 통증과 감수성을 완화시키는 진통제와 같은 성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절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 노니의 효능은 기억상실의 치료입니다. 노니는 기억기능이 약화된 피실험자에 대한 연구에서 노니를 섭취할 경우 뇌혈류가 촉진되어 기억능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열번째 노니효능은 당뇨병의 통제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노니 추출물의 치유력을 통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치료약초로서의 노니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에 의해 입증이 되었습니다.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노니를 섭취할 때 체내에서 당화헤모글로빈(glycosylated hemoglobin), 혈청 트리글리세라이드(serum triglycerides) 및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포도당 섭취를 촉진합니다.

 

열한번째 노니 효능 은 피부관리 입니다. 노니는 뷰티 및 스킨케어에 자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니에는 콜레겐을 자극하고 피부에 주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트라퀴논(anthraquinones)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노니의 항균 및 항염증 특성은 여드름이나 화상, 알레르기 피부반응 및 두드러기를 포함한 다양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유용합니다. 노니의 항산화 특성은 비정상적인 세포를 정상화시키고 젋고 건강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열두번째 노니의 효능은 치유속도입니다. 노니는 상처의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노니의 상처에 대한 치유특성을 평가한 연구에서 새살조직(granulation tissues)의 증가, 콜라겐, 리드록시프롤린(hydroxyproline) 및 단백질 함량의 증가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신체의 혈당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상처치유과정의 가속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열세번째 노니 효능은 심장건강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노니는 심혈관 건강유지에 중요한 효능이 있습니다. 세포벽 내에 근육세포를 이완시켜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렇게 혈관이 확장되면 혈압을 조절하고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건강의 주요 측면인 지질프로필에 노니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연구결과 나타났는데요 LDL(나쁜)콜레스테롤 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체의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 시킵니다.

 

마지막 노니의 효능은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노니는 백혈구의 활동을 자극하여 감염이나 질환퇴치등 보호효과를 발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니에 함유된 스코폴레틴(Scopoletin)은 항균, 항돌연변이, 항염증, 항곰팡이 및 항히스타민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신체의 면역 방어 메커니즘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를 합니다.


노니의 부작용 ?

노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연구는 복용량에 따라 다를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 섭취에 신중을 가해야 하는데요 몇가지 우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칼륨함량 : 노니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칼륨보전이뇨제(potassium-sparing diuretics) 및 안지오텐신(angiotensin) 수용체 차단제와 같은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간섭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칼륨함량이 매우 높아지면 메스꺼움과 심장부정맥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신장문제 :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노니의 이점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효과가 큰 만큼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신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노니를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섭취할 경우 기존 신장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노니의 부작용 14가지를 상세하게 기술한 포스팅입니다.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 보러가기 => 노니의 부작용 10가지 소개!

 

 

노니쥬스 파는곳?

보통 노니분말을 많이 드실텐데 노니주스 역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과일쥬스만큼이나 널리 식용되지는 않지만 건강상의 이점이 훌륭하므로 노니쥬스 파는곳을 잘알아두셔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니쥬스 파는곳은 오프라인으로 구매시에는 백화점1층 식품매장이나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아 가시면 되구요, 온라인으로 가시면 지마켓이나, 옥션, 11번가 등 왠만한 쇼핑사이트에서 노니주스나 노니환, 가루 등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위에서 말씀드린 노니의 효능에 대한 내용은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들입니다. 아래에 참고자료에도 표시를 하였지만 TV에서도 방영이 된 적이 있는데요. JTBC에서 방송된 내용을 한번 보시면 1분 12초의 짧은 동영상이지만 노니에 대해 함축적으로 잘 설명해 놓아 이해가 금방 되실것 같습니다.

출처 : 유튜브 - JTBC  (만병통치약 열대식물 '노니', 거의 치료 수준!?)

 

 

항산화물질이 굉장히 많아 기적의 식물이라고도 불리는 노니, 저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많은 분들이 노니를 드시고 효과를 보았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면역력 잘 챙기셔서 건강한 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organicfacts.net/health-benefits/beverage/noni-juice.htm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