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은 영어 학명으로는 Melissa officinalis라고 하며 레몬향이 나는 허브식물입니다. 유럽이나 북아프리카 및 서아시아 출신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로부터 기분과 인지기능을 개선하는데 사용되어 왔지만 레몬밤 효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이 식물의 수많은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를 잘 보아주세요

 

 

레몬밤 효능 10가지

 

 

첫번째 레몬밤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레몬밤은 스트레스의 증상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며 기분을 향상시켜 줍니다. 2004년에 발표된 한 연구(ncbi.nlm.nih.gov/pubmed/15272110)에 따르면 레몬밤을 먹은 참가자는 평온함이 증가한 반면 기민함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연구가 18명에 대한 이중맹검(실험자-피실험자 모두 블라인드 테스트하는 것) 및 플라시보 대조 연구였기에 관련 결과를 상세히 조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방법 :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레몬밤 복용량은 하루에 두번 300mg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급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1회에 600mg정도를 한번에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레몬밤 효능은 불안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레몬밤은 긴장이나 흥분과 같은 불안증상을 줄이는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014년 발표된 연구(mdpi.com/2072-6643/6/11/4805/htm)에서는 레몬밤을 함유한 식품에 대해 기분과 인지효과에 대해 조사를 했었는데 두 그룹의 참가자들은 불안의 감소수준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렇게 불안감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1일 3회 300~600mg의 레몬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는 인지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것입니다. 위와 동일한 연구에서 인지기능의 개선을 돕는 레몬밤 효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은 기억력이나 수학 및 집중과 관련된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도록 요청 받았는데, 연구 결과 레몬밤을 섭취한 참가자가 그렇지 않은 참가자보다 인지기능을 보다 잘 수행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참가자들은 집중력과 수행수준이 향상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로감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몬밤을 섭취할 경우 흡수율과 인지능력간의 영향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합니다.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레몬밤 복용량은 하루 3번 300~600mg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네번째 레몬밤 효능은 불면증 및 수면장애의 완화입니다. 레몬밤과 서양쥐오줌풀(valerian) 추출물을 함께 사용하면 불안장애 및 수면장애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6년 한 연구(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44711306000250)에서 두가지 성분을 병합투약한 어린이의 불면 증상이 70~80%정도 개선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연구원과 학부모 모두에게 있어서  불면증의 치료에 레몬밤이 큰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입증되었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사용법은 잠자리에 들기 전 서양쥐오줌풀(valerian)과 레몬밤을 섞은 차를 한잔 마시는 것입니다.

 

 

다섯번째 레몬밤 효능은 입술포진의 완화입니다. 입술에 포진이 생겼을 때 레몬밤을 갈아서 국소적으로 발라주면 됩니다. 1999년의 한 연구(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44711399800130)에서 참가자들은 레몬밤을 하루 4회 총 5일동안 발라주었습니다. 그 결과 레몬밤크림을 사용한 환자들의 증상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증상이 완화되어 훨씬 빨리 치유가 되었습니다. 포진에 대한 레몬밤의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몬밤 크림을 하루에 여러번 해당 부위에 직접 발라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허브식물이기 때문에 알러지 테스트를 해 보셔야 하는데요 팔뚝에 레몬밤크림을 패치하여 자극이나 염증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후 포진에 사용하셔야 안전이 보장됩니다.

 

 

여섯번째 효능은 소화불량의 완화입니다. 위장이 문제가 생겨 복부통증과 불편함이 자주 느껴진다면 레몬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0년에 있었던 작은 연구에 따르면(ncbi.nlm.nih.gov/pubmed/20385075) 기능성 소화불량인 환자에게 레몬밤을 함유한 차가운 디저트의 효과를 평가한 적이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식사 후 레몬밤울 추가한 디저트와 추가하지 않은 디저트를 먹었는데 레몬밤이 첨가된 디저트를 먹은 참가자들이 소화가 잘 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방법 : 식후마다 레몬밤 분말을 1티스푼 정도 넣고 드시면 좋습니다.)

 

 

일곱번째 레몬밤 효능은 구역질의 완화입니다. 레몬밤은 소화시스템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쳐 메스꺼움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를 평가한 2005년 리뷰에 의하면 구역질과 같은 위장증상의 치료에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구자료를 보면 레몬밤과 여러 다른 허브를 함께 사용하여 테스트 했기 때문에 레몬밤 단독으로 사용할 때도 동일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사용법 : 메스꺼움이 느껴질 때 레몬밤 차 한잔을 마셔보세요)

 

여덟 번째 레몬밤 효능은 두통의 완화입니다. 레몬밤은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치료할 때 유용합니다. 레몬밤이 가지고 있는 긴장완화의 특성은 근육의 긴장을 푸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한 원인인 좁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류를 잘 흐르도록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사용법 : 재발성 두통이 있으면 하루에 최대 3회까지 300~600mg의 레몬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지속된다면 더 많은 양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홉번째 는 생리통의 완화입니다. 레몬밤이 생리통과 월경전 증후군(PMS)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015년 한 연구(ncbi.nlm.nih.gov/pmc/articles/PMC4557408/)에서는 100명의 여고생에 대해 생리통 경련과 레몬밤의 관계애 대한 연구를 한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레몬밤 에센스 또는 가짜약(플라시보)를 3회 복용하게 한 후, 연구 전과 연구 후 3개월 간의 PMS증상에 대한 강도를 분석하였는데 여기서 레몬밤을 복용한 그룹은 생리통의 증상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사용법 : 최적의 결과를 내기 위해 매일 1,200mg의 레몬밤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PMS증상이 오기전에 레몬밤의 효과가 이미 몸속에 퍼져 있어서 경련의 통제가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마지막 레몬밤의 효능은 치통의 완화입니다. 레몬밤의 통증완화 성분은 치통을 완화시키는데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치통 뿐만 아니라 신체의 염증을 타깃으로 레몬밤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사용법 : 레몬밤 오일을 희석시킨 후 면봉을 사용하여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세요. 순수한 레몬밤 에센셜 오일은 농도가 굉장히 짙으므로 반드시 희석해야 합니다. )

 

 

 

레몬밤 섭취시 주의사항

 

*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에는 두통이나 배뇨통증, 체온증가, 구토, 복통, 현기증, 피부발진, 알러지 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주로 레몬밤 하루섭취량을 넘겼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레몬밤을 키우거나 말린 잎을 차로 우려서 먹을 때에는 레몬밤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레몬밤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때 캡슐이나분말 또는 기타 보충제로 구매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레몬밤의 농도가 다 다를 수 있으므로 충분히 부작용을 인지하시고 레몬밤 하루섭취량을 반드시 지켜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레몬밤과 기존 약물과의 상호작용

녹내장치료약이나 갑상선관련 약물, 진정자네 세로토닌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복용중이시라면 레몬밤 섭취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이나 모유수유 및 수술이 예정되어 있을 때에도 레몬밤의 섭취는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레몬밤 하루섭취량

그러면 레몬밤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레몬밤은 그냥 단독으로 드시기 보다는 음식과 함께 레몬밤을 토핑으로 넣어 드시면 복통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로 먹을 수 있는 레몬밤 하루섭취량을 2g미만으로 조절하셔야 하며 레몬밤은 짧은 기간동안만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주 정도 드신다면 1주일정도는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쉼없이 4개월이상 레몬밤을 섭취하는 것은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리

 

 

이 때까지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및 하루섭취량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레몬밤은 어떠한 치료계획에 있어서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효과적인 보완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보통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개인마다 잠재적인 위험인자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섭취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레몬밤을 섭취하기 시작하면 주의사항이나 부작용등은 메모해 두시고 레몬밤을 복용하는 시간이나 섭취한 양, 섭취방법을 추적하는 것도 추후 건강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치면 독이 되듯이 적정 레몬밤 복용량을 지키셔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healthline.com/health/lemon-balm-uses#takea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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