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봄이 물씬 느껴지는 하루 입니다. 봄이 되면 꽃가루나 먼지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알러지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항히스타민제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 것이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한 다음에 부작용을 알아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

 

주목해 주세요!

우선 항히스타민제란 무엇일까요? 이름에 '항'이 들어가는 것을 보니 히스타민에 대해 저항하는 것이다, 라는 느낌이 오지 않으신가요? 그렇습니다. 원래 '히스타민'이라는 것은 감염 방지를 위해 세포에서 분비하는 물질인데요, 외부에서 나쁜 물질이 들어오면 세포가 면역 반응을 일으켜 히스타민을 분비를 하게 됩니다. 이 때 히스타민이 외부물질과 싸우면서 혈관의 염증을 유발하게 되지요.

 

그런데 가정을 한번 해 보십시다. 우리 몸에 침입한 것이 나~~쁜 감염 물질이 아니라 단순히 먼지나 꽃가루, 심지어 복숭아 같은 전혀 무해한 것들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이를 세균이라 생각하여 히스타민이 뿜뿜~하여 몸에 염증을 일이켰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이 바로 알레르기 증상이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히스타민이 잘못된 면역반응을 일으켜 몸에 염증을 일으킨 것을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하여 억제한다는 것. 기본적인 내용은 이렇습니다. 쉽죠? ; )

 

그러면 항히스타민제는 대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요거 말은 좀 어렵지만 사실 우리와 굉장히 친숙한 약입니다. 알러지 비염 이나 두드러기 등의 전신 가려움증 또 급성기 아토피에도 증상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곧 4월 벚꽃이 피면 꽃가루 알러지로 인해 이 약을 찾는 분이 많아지실 듯 합니다.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작용은 총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뉠 수 있는데요 . 중추신경계 부작용, 심독성 작용: 부정맥, 기타 부작용, 과용량 복용에 의한 이상반응입니다.

우선 중추신경계 부작용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졸음!!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히스타민은 각성작용을 하는데요, 히스타민에 대항하는 항히스타민을 복용하면 히스타민에 반하는 졸림, 피로감, 기억과 집중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장거리 운전 시에는 절대로 항히스타민제를 드시면 안됩니다! 항히스타민제의 중추신경계 부작용은 여성, 연장자, 작은 체구, 간과 신장기능의 저하, 중추신경계 이상이 있는 경우에 더 흔하므로 투여 시에는 남들보다 2배는 더 유의해야 합니다.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두번째는 심장관련 질환 입니다. 초기 2세대 항히스타민제인 terfenadine과 astemizole가 심독성 부작용을 일으켜 부정맥의 결과를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과용량 복용에 의한 심실부정맥이 보고 되고 있다고 하니 심장질환이 있으신 분은 항히스타민제 복용 전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한 후 드셔야할 것 같아요 : )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을 말씀드리자면 변비,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장애가 나타날 수 있고 항콜린작용에 의한 입, 코, 목이 건조함, 드물지만 배뇨장애, 시력장애, 빈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항히스타민제는 우리와 친숙하면서도 많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는 약입니다. 그런데 약을 안먹을 수는 없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약을 먹지 않아도 되도록 예방이 최우선이구요, 그 다음에는 약을 먹어야 한다면 나에게 정확히 맞는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예방이라기 보다는 항히스타민제를 먹지 않기 위고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방법인데요. 우리 주위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좋은 것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외식을 할 때 음식 알레르기를 지닌 식품을 최대한 피해주시구요 (갑각류 알레르기 있으신 분은 새우랑 대게도 못드시더라구요 제가 많이 안타깝..). 꽃가루가 날리는 시간대의 야외약속은 피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유발물질이 회피 안된다면 관리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일단 피부과에 가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확히 그 원인 물질만을 예방하는 것이지요. 이것도 쉽지는 않지만 적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대응이 되지 않을까요? ; )

 

 

위는 YTN에서 방송한 알레르기 예방법입니다. 3분 영상이니 한번씩 보시고 알러지 예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복용보다는 예방에 힘쓰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 )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