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테차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남미 전통 음료입니다. 이것은 커피의 에너지와 차의 건강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표현되기도 하는데요, 아래에서 마테체가 가지는 8가지 건강상 이점과 함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unstressyourself.com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마테차 효능 8가지!

첫 번째 마테차 효능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영양성분입니다. 마테차는 우리에게 유익한 식물성 화합물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항산화 성분으로서 작용하게 되는데요,녹차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테차의 항산화 성분 중 크잔틴(Xanthines)은 카페인이나 테오브로민과 같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각성제의 역할을 하게 되며 카페오일 유도체(Caffeoyl derivatives)는 전반적인 건강의 증진, 쓴맛을 내는 사포닌(saponins)은 항염증 및 콜레스테롤 저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떠 폴리페놀(polyphenols)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으며 수 많은 질병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마테차에는 이러한 항산화 성분 외에도 9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7가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조금씩 가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하루 권장량 대비해서는 매우 적은 양이므로 식단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두 번째 마테차 효능은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는 것입니다. 마테차에는 항염작용을 하는 천연 화합물인 사포닌성분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소량의 비타민C, E, 그리고 셀레늄 및 아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 성분들은 신체의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 de-zcafe.com

 

두 번째 마테차 효능은 활력증진과 집중력의 향상 입니다. 마테차에는 100ml당 35.93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이는 커피보다는 적은 양이지만 녹차보다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카페인 음료와 마찬가지로 신체 에너지 수준을 높혀주고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으며 뇌의 특정 신호수준에 영향을 미쳐 머리를 맑게하여 정신을 집중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08년 영국의 캐리 룩스톤(Carrie H. S. Ruxton) 박사가 연구한 카페인의 인지기능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연구에 따르면 매일 37.5~450mg의 카페인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주의력이나 단기간 기억력 및 반응시간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마테차 효능은 신체적 능력의 향상입니다. 마테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근육의 피로도를 줄이고 신체적 기능을 최대 5%까지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2014년 영국의 셰필드 할람 대학교와 카타르 대학교가 수행한 마테차의 운동에 관한 효과에 따르면, 건강한 남녀 28명에게 운동직전에 1g의 마테차 잎 캡슐을 먹도록 하였는데 그 결과 적정 강도의 운동을 하는 동안 24%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마테차의 섭취가 체중감소뿐만 아니라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잠재적인 역할을 하여 더 나은 신체적 성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마테차 효능은 박테리아나 기생충 및 세균으로 부터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2년 미국 녹스빌 테네시대학교에서 실시된 마테차의 대장균(O157:H7)에 대한 불활성화 능력 실험에 의하면 다량의 마테차 추출물을 접종토록 한 결과 위경련과 설사와 같은 식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대장균(Escherichia coli)의 활동이 감소되었으며 이는 대장균에 대한 항균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 2010년 아르헨티나의 보에노스아이레스 대학의 실험에서 마테차 추출물의 항진균 능력을 평가한 결과, 비듬이나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곰팡이인 말라세지아(Malassezia)의 성장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곰팡이의 경우 독성이 강하고 장기간 치료시 비용이 많이들기 때문에 마테차 추출물을 국소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격리된 실험실에서 세포단위에 대해 수행되었으며 사람에 대한 더 많은 임상실험이 필요합니다.

 

출처 : healthybutsmart.com

 

다섯 번째 마테차 효능은 체중감량을 통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마테차는 식욕을감소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지닛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는 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킴으로써 지방세포의 감소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2015년에 우리나라 전북대 의과대학에서 진행된 마테차의 항비만 효과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12주동안 매일 3g의 마테차 가루를 복용토록 하였는데 그 결과 평균 0.7kg의 몸무게 감소 효과를 보였으며 허리와 엉덩이 둘레비율이 2%정도 줄어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마테차 보충제가 비만인의 치료에 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마테차 효능은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는 것입니다. 2011년에 브라질 상프란시스쿠(Sao Francisco)대학교에서 마테차의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 했었는데요,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비만이 된 쥐에게 12주 동안 마테차 추출물을 섭취토록한 후 포도당의 혈중 농도와 근육의 인슐린 반응을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테차가 간 및 근육의 종양괴사인자(TNF-α)를 억제하고 혈중 포도당 농도가 개선되며 간의 인슐린 신호를 회복시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테차의 성분은 염증의 억제뿐만 아니라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연구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동물실험이었으며 여전히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더 많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마지막 마테차 효능은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마테차는 카페오일(caffeoyl) 유도체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심장질환을 에방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06년 브라질의 산타카타리나 연방대학에서 죽상경화증과 마테차 추출물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했었는데요, 고콜레스테롤 증상을 가진 토끼를 대상으로 하여 2개월 동안 매일 400ml의 마테차 추출물을 섭취토록 하였는데 그 결과 혈중 지질수치와 간의 콜레스테롤 함량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죽상 동맥 경화증의 증상은 현저히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여 동맥경화나 심장마비와 같은 질환을 에방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임상실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테차 부작용 3가지

출처 : cupandleaf.com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이 마테차를 마실 때에는 아무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아래의 사항을 잘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마테차 부작용으로써 암의 발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관한 입니다.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오랜기간 다량의 마테차를 섭취하게 되면 호흡기나 소화기관에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써 2007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마테차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를 한 결과 담배연기와 구운고기에서 발견되는 발암물질인 다환방향족 탄화수소(PAHs)를 포함한다는 연구결과를 내 놓기도 하였으며, 그 외에도 매우 뜨거운 온도에서 차를 마시기 때문에 이것이 호흡기나 소화기관의 내벽을 손상시켜 세포의 변형을 유도하여 종양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주 오랜기간 다량의 차를 마실 때의 생길 수도 있는 것이며 과학적인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마테차 부작용은 카페인 관련 내용입니다. 카페인은 적정량을 섭취하게 되면 신체 능력의 향상을 불러 오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두통이나 편두통, 그리고 고혈압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 임산분의 경우 카페인이 과다하게 되면 유산이나 저체중 출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마테차 부작용은 약물 간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테차의 특정 화합물에는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성분이 포함되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이 성분은 우울증과 파킨슨 병 치료제로 처방되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이 약을 복용중인 환자라면 마테차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복용중인 약과 이 차에 성분이 상호작용하여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은 근육이완제인 자나플렉스(Zanaflex)나 항우울제인 루복스(Luvox)와 상호작용하여 약물의 효과를 확대나 축소 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맺음말

마테차는 풍부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우리에게 다양한 건강상 혜택을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위에서 말씀드린 부작용을 충분히 인지하시고 적당량을 섭취하셔서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 참고자료 :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8-benefits-of-yerba-mate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