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배터리 직접교체 해보기!

 

자동차배터리 교체 비용을 아끼려고 인터넷으로 배터리를 구매하였고 설명서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으므로 직접 해보기로 하였다.

배터리 교체 비용은 총 53000원 정도 들었다. (델코 DF80L 기준)


해보니 전혀 어렵지 않다.. - _-;;

아 인터넷으로 자동차배터리를 구매하면 작업도구는 무료로 대여해준다

 

■ 자동차밧데리 교체 준비물

- 10mm 렌치, 12mm 육각렌치

- 차량용배터리 새거 : 델코(DELKOR) DF80L 

- 작업 차량 : 현대 i40

 

■ 작업순서

1. 자동차 엔진을 끄고 키를 뽑는다.

2. 현재 사용중인 기준 배터리는 우선 음극단자부터 케이블을 제거하고 그 다음 양극단자를 제거한다. (순서중요! 음극 → 양극)

3. 장착걸이의 너트를 풀고 기존 배터리를 빼낸다.

4. 새 배터리를 끼운다음에 장착걸이를 끼우고 배터리가 완전히 고정된지 확인한다.

5. 케이블을 양극을 먼저 연결하고 다음에 음극을 연결한다. (순서중요! 양극 → 음극)

6. 끝!!

 

 

■ 작업 상세

일단 오늘의 준비물을 한번 보자

아래의 사진을 보면 10mm렌치와 12mm T형렌치, 그리고 교체할 차량용배터리가 보인다.

10mm렌치는 배터리 음극, 양극 단자를 풀고 조일때 사용하고, T형렌치는 배터리 장착걸이를 풀때 사용한다.

 

그럼 본격적으로 작업을 해보자!~~

1. 자동차 엔진을 끄고 키를 뽑는다.

배터리를 바꾸는 것이니까 당연히 엔진을 끄고 작업해야 문제가 안되겠지??

 

2. 현재 사용중인 기준 배터리는 우선 음극단자부터 케이블을 제거하고 그 다음 양극단자를 제거한다. (순서중요! 음극 → 양극)

보닛을 열면 아래와 같이 배터리가 위치하고 있다.. 아래의 그림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이 양극단자와 음극단자인데..

여기가 너트로 단단하게 조여있다. 양극은 덮개로 덮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음극먼저 작업해야함!!

이유는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반드시 음극먼저 하라고 설명서에 강조되어 있으므로 음극먼저 너트를 풀고 살짝 위로 들어내자

저거 들어낼때 살짝 파지직하고 전기가 튀었다 - _-;; 무서운 전기..

 

음극작업이 끝났으면 이제 아래와 같이 양극단자를 작업하자

양극단자 덮개를 열면 음극단자와 같이 너트로 단단하게 조여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도 10mm 렌치를 이용하여 열심히 풀자 헛둘헛둘

 

너트를 풀고나서 음극단자처럼 케이블을 치워놔야 배터리를 빼기 편한데..

양극단자 이놈은 케이블이 짧아서 옆으로 잘 안 치워진다.. 일단 힘 좀 써서 옆으로 살짝만 치워 놓은 상태임

 

 

3. 장착걸이의 너트를 풀고 기존 배터리를 빼낸다.

음극단자와 양극단자 케이블을 뺀다고 해서 바로 배터리를 뺄 수 있는게 아니다.

나도 처음작업해 보는 거라 음극이랑 양극케이블만 제거 후에 배터리를 빼려 했더니 꼼짝도 안하더라고 - _-;;

이유는 배터리 아래에 배터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장착걸이가 있었던 것!! 아래 사진..

 

배터리 장착걸이는 12mm T자렌치를 이용해서 빼자.

T자렌치는 왜 대여 해 줬나 했더니 이거 풀으라고 줬었구나 ㅠㅜ 새삼 인터넷판매자 사장님께 감사한 마음이 들더라고..

이 도구 아니었으면 멘붕이 옴과 동시에 기존 배터리 달고 동네 카센터로 향할뻔 - _-;;

하여튼 장착걸이가 워낙 좁은 곳에 있어서 조금씩 조금씩 돌려서 힘들게 뺐다..

 

음극단자 케이블 제거 ▶ 양극단자 케이블 제거 ▶ 배터리장착걸이 제거 후 드디어 기존 배터리를 들어냈다..

기존 배터리를 들어낼때 양극단자쪽 덮개 때문에 좀 힘들었는데 옆으로 대충 치워놓고 훅 뺐다..

80L라서 그런지 무게가 좀 나가니.. 뺄 때 허리조심!~

 

아래 사진 중 위에 거이 새 배터리 델코 DF80L, 아래 것이 기존 배터리. 음.. 그런데 기존 배터리도 배터리 상태를 보니 아직 정상(녹색) 이던데..

왜 자꾸 방전이 되는지 - _-;;

뭐 어쨌던 교체하기로 했으니 어서 작업해야지

 

4. 새 배터리를 끼운다음에 장착걸이를 끼우고 배터리가 완전히 고정된지 확인한다.

여기서부터는 이때까지 했던 작업의 역순이다.(배터리장착걸이 ▶ 음극단자 케이블 연결 ▶ 양극단자 케이블 연결)

일단 새 배터리를 다시 끼워 놓자. 역시나 양극단자 덮개가 말썽인데.. 어떻게 어떻게 옆으로 좀 치워놓고 끼워 놓자

 

먼저 배터리 고정단자(장착걸이)를 열심히 조여주자.

운전중 배터리가 움직이면 안되므로..(큰일난다..) 최대한 힘을 줘서 조여 놓았다.

좁은 공간에서 T자렌치를 거의 1Cm정도 움직여 가면서 말이다.

5. 케이블을 양극을 먼저 연결하고 다음에 음극을 연결한다. (순서중요! 양극 → 음극)

배터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조여 놨다면 이제 아래처럼 양극단자를 먼저 작업하자

기억! 배터리 탈거시에는 음극먼저 제거후 양극제거, 배터리 연결시에는 양극먼저 연결후 음극연결!~

 

양극단자 너트를 다 조이고 나면 이제 음극단자 케이블을 연결할 차례

음극단자는 탈거할 때도 스파크가 틔더니 연결할때도 살짝 스파크가 틤 - _-;;

뭐.. 무슨 문제는 없겠지??

 

 

6. 끝!!

드디어 자동차배터리 셀프교체 작업 끝!~~

 

이제 마지막으로..

기존에 쓰던 배터리는 아래처럼 누액이 되지 않도록 누액방지용 핀을 꽂아서 인터넷판매자에게 배송해주면 된다.

 

처음으로 해보는 자동차배터리 직접교체 셀프 DIY

절대 어렵지 않았다ㅋ 이렇게 간단한 작업을 위해 자동차배터리 출장을 부르기도 애매하고 비용도 아끼고 싶다면 직접 해보시라고 말하고 싶다

카센터나 블루핸즈가면 10만원이 넘는돈을 줘야 한다는데.. 하나씩 직접해 가면서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아가야 겠다ㅋ

자동차배터리 교체 차량용배터리교체
자동차밧데리 교체 차량용밧데리교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