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는 수 천년 동안 섭취해 온 발효차 중 하나이며 주 원료는 녹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녹차의 효능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 및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럼 아래에서 콤부차 효능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의 7가지 건강혜택 - 프로바이오틱스, 녹차, 항산화, 박테리아, 심장, 당뇨, 암

 

출처 : urbanhuntress.com

첫 번째 콤부차 효능은 훌륭한 프로바이오틱스의 공급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에 특정 균주나 효모, 설탕등을 첨가한 후 일주일 이상 발효를 통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와 효모는 차의 표면에 버섯과 같은 막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콤부차가 '버섯차'로 알려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막은 박테리아와 효모가 군락을 이루어 살아가는 종균의 집합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스코비(SCOB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차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아세트산이나 글루콘산 및 젖산을 포함한 다양한 산성화합물 뿐만 아니라 미량의 알코올과 가스가 생성되어 발포성 음료가 만들어지며 다량의 박테리아도 자라게 됩니다. 콤부차가 프로바이오틱으로서의 효능을 한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지만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여러 종의 박테리아속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 아일랜드 코크대학의 미생물학과에서는 콤부차의 박테리아 조성물 분석을 하였는데 가장 많은 것이 글루콘아세토박터(gluconacetobacter)이며 아스테산균(Acetobacter)과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의 존재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많은 유산균들은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염증이나 체중감량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콤부차 효능은 녹차가 가진 혜택을 그대로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녹차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음료 중 하나인데요, 여기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같은 생물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콤부차는 녹차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녹차와 동일한 건강상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즉, 칼로리를 태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복부지방을 줄이며 콜레스테롤 수치의 향상과 함께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08년 일본 도쿄 국립 암센터에서는 녹차를 섭취하게 되면 남성 전립선 암의 위험이 감소한다고 발표하였으며, 미국의 연구에서는 녹차가 유방암과 결장암 및 직장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습니다.

 

세 번째 콤부차 효능은 항산화 기능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반응성 분자인 활성산소에 대항하여 싸우는 물질인데요, 많은 과학자들은 보충제를 통한 항산화제의 섭취보다는 식품이나 음료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항산화 성분이 건강에 더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녹차로 만든 콤부차의 경우 특히 간 부위에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2001년 인도의 생리학 관련 과학 국방연구소인 DIPAS에서는 콤부차의 산화 스트레스 방지와 간보호 특성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쥐에게 3가지의 각각 다른 용량으로 콤부차를 15일 동안 경구 투여하였는데요, 그 결과 독성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산화적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서 파라세타몰(paracetamol)과 사염화탄소로 인한 간독성 질환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것을 밝혀 내었습니다. 콤부차의 항산화 효과가 간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연구결과로 확인되었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amazon.com

네 번째 콤부차 효능은 유해한 박테리아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콤부차의 발효과정에서 생산되는 주요물질 중 하나는 식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세트산입니다. 아세트산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많은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이나 세균성 이질균인 시겔라 소네이(Shigella sonnei), 그리고 대장균이나 녹농균, 캄필로박터제주니 등 많은 유해 세균이 콤부차에 의해 제거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감염과 관련된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에 대한 강력한 항균특성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온라인 논문사이트 와일리 온라인 라이브러리(Wiley Online Library)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1일간 발효된 콤부차에 대해 병원성 세균 및 칸디다를 포함한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항균특성을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는 꽤 흥미로운 항균잠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콤부차가 표피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epidermidis)과 리스테리아균(Listeria monocytogenes ), 마이크로코커스 루테우스(micrococcus luteus)에 대해서는 큰 억제효과를 나타냈으며, 칸디다 프라프실로시스(Candida parapsilosis)에 대해서는 잠재적인 억제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렇듯 광범위한 병원성 박테리아 및 칸디다균에 대해 콤부차의 항미생물 활성능력은 내성이 점점더 중요해지는 현 시점에서 매우 유망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콤부차 효능은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는 것이 바로 심장병인데요, 여러 연구에 의하면 콤부차를 섭취하게 될 경우 심장질환의 두가지 지표인 나쁜 LDL콜레스테롤과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30일 이내에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LDL콜레스테롤 입자를 산화로부터 보호하여 심장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줄 수 있는데요, 2000년 홍콩대학교의 약리학부에서는 저밀도지단백(LDL)이 산화된 세포에 대하여 녹차의 억제효과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LDL 산화는 죽상이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혀주는 요소이며, 녹차 성분 중 카테킨은 내피세포에 의한 LDL산화를 유의미하게 낮추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녹차를 기반으로 하여 발효시킨 콤부차는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콤부차 효능은 제2형 당뇨병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2형 당뇨병은 전 세계 인구 중 3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인데요, 높은 혈당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신진대사 장애 및 간기능 장애와 같이 심각한 합병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관리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2012년 튀니스 스팍스 대학교(University of Sfax)에서는 당뇨병쥐를 통해 콤부차의 저혈당 및 항지질혈증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30일 동안 홍차와 콤부차를 경구 투여한 결과 홍차대비 콤부차가 혈장 및 췌장에서 아밀라아제나 리파아제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혈당이 증가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LDL-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의 흡수가 현저하게 지연되었으며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눈에 띄게 증가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콤부차를 섭취하는 것은 간과 신장의 기능을 치유하고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보충제로써 꽤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콤부차 효능은 암을 예방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암은 세계의 수많은 질병 중 가장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는 것 중 하나라 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세포에 돌연변이가 생기고 세포가 성장함에 있어서 통제가 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어떻게 항암작용을 하는지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과학자들은 암세포의 유전자 돌연변이 및 종양의 성장을 차단하여 암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013년 인도 싯다르타 의과대학(Siddhartha Medical College)에서는 콤부차의 항혈관 형성효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는데, 콤부차가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는 과정인 혈관신생을 현저히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암세포의 생존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유형의 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는 것 역시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콤부차의 항암 능력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콤부차 부작용 - 산과다증, 간손상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이 매우 풍부한 차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많은 건강상 효과를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콤부차 효능에도 불구하고 이 차를 섭취한 후 부작용이 발생하였다는 보고도 존재하는데요, 산과다증과 간손상이 그것입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과다증(acidosis) : 1995년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에서는 두 달동안 매일 직접만든 콤부차를 마신 두 명의 여성이 심각한 산증으로 인해 입원했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산증이란 체내에 지나치게 많은 산성물질이 형성되는 것인데요, 두 환자중 한명은 사망하였고 또 다른 한명은 가까스로 회복이 되었습니다. 이는 콤부차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여러가지 산성 성분으로 인한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이 외에도 2009년 미국 중환자의학회지(Journal of Intensive Care Medicine)에 보고된 자료에서는 HIV를 가진 22세의 남성은 콤부차를 마신 후 젖산산증(lactic acidosis)이 나타났으며, 차 섭취 후 15시간뒤 사망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2. 간손상 : 콤부차 부작용으로써 잘 알려진 것이 간손상입니다. 차를 마심으로써 간부전으로 인한 사망을 초래한다는 것은 굉장히 드물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위에서 산증을 일으켜 사망한 22세의 경우 간부전을 동반하였습니다.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콤부차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간손상은 황달증상으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황달이 시작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고 심하면 눈과 손톱도 노래지게 됩니다.

 

 

맺음말

 

출처 : teatulia.com

이상으로 콤부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콤부차는 녹차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을 다 가지고 있어 우리에게 많은 효능을 제공해 주지만 과다섭취할 때 생기는 여러가지 부작용도 충분히 인지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사실 집에서 콤부차를 만들어 볼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기보다는 옥션이나 11번가같은 인터넷 오픈마켓이나 및 대형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만들어진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고 권장 섭취량을 정확히 지켜서 드시는 것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길입니다.

 

콤부차는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건강차인데요, 매일 적당량을 드시면서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8-benefits-of-kombucha-tea
https://www.livestrong.com/article/120229-kombucha-tea-side-effect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