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은 우리에게 시력의 보호에서부터 면역체계, 체중감량, 염증의 퇴치 등 다양한 건강상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노화의 방지라던가 혈관의 건강까지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피망에 어떤 성분이 들어 있기에 수많은 피망 효능을 제공해 주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stylesatlife.com

 

피망은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녹색, 그리고 빨간색 등의 색상이 있는데요, 이렇게 색상을 내는 성분은 항산화성분인 카로티노이드(carotenoid)로써 식물이 유기대사 물질과 합성하는 색소이며 우리몸에 유용한 생리활성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 외에도 중형크기의 피망에는 아래와 같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구리 2mg, 엽산 4mcg
  • 섬유질 2g, 단백질 2g
  • 망간 2mg, 마그네슘 11mg, 칼륨 349 mg, 인 3g, 셀레늄 9mg
  • 비타민B6 3mg, 비타민C 341mg

 

 

피망의 놀라운 건강혜택 10가지 소개

첫번째 피망 효능은 눈의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피망에는 베타카로틴이나 루테인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적절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안구 건강을 유지하고 백내장 및 황반변성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필수적입니다. 피망에는 당근과 비슷한 양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향상시킬 만큼 눈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번째 피망 효능은 면역력의 강화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세균이나 박테리아의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면역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많은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피망은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여 매 끼니마다 이를 섭취하게 되면 강인한 신체 면역력을 가지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소화기관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소화기능이 약해지게 되면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유발되고 이는 위장을 자극하여 기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피망은 비타민B3인 니아신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체 전반적인 물질대사를 촉진시켜 소화기관의 상태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피망을 매일 섭취하게 되면 소화장애를 막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소화기능이 활발해져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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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번째 피망 효능은 체중감소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피망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은 단백질 대사에 관여를 하는 영양소인데요, 이는 잠재적으로 우리가 먹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만드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피망은 칼로리가 적고 지방함량도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써 추천할만하며 피망의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고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숙변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피망만 먹는다고 해서 체중감소가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정기적으로 섭취하며 운동하면 체중감소에 많은 도움이 되는 야채입니다.

 

 

다섯번째 피망 효능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피망은 노란색이나 주황색, 빨간색 등을 띄고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캡산틴(capsanthin)이라는 색소의 영향덕분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등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항산화 물질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암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들입니다. 항산화 물질을 적절히 섭취하지 않으면 활성산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게 되어 신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출처 : juliasalbum.com

여섯번째 피망 효능은 항염증제로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신체의 염증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염증질환의 발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망에서 발견되는 여러가지 영양소와 캡산틴같은 항염증 성분은 만성관절과 근육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계절성 알레르기와 관련된 요인을 예방할 수도 있는데요, 어린이와 성인이 피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피망 효능은 노화방지입니다. 우리의 몸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물질을 항산화제라고 합니다. 이는 피부 세포와 조직에 대해 잠재적인 손상을 입지 않도록 방지하고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는데도 필요한 성분입니다. 미용전문가들은 피망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항산화 물질뿐만 아니라 피망은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한 야채로서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조기노화와 괸련된 원인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와 가장 밀접한 영양소인데요, 피부모공 깊숙히 들어가 죽은 세포와 조직을 젋어지게 하게 이 과정에서 주름이 없는 생기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여덟번째 피망효능은 신경계통의 기능을 촉진시킨다는 것입니다. 신경계는 뇌가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망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과 마그네슘은 근육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의 기능수행을 돕는 전해질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적절히 섭취하게 되면 인지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홉번째 피망 효능은 호흡기질환의 예방입니다. 피망에는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나 망간, 마그네슘, 비타민C는 천식이나 폐기종, 기관지염과 같은 다양한 호흡기 문제를 야기하는 요인들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피망을 자주 먹게 되면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피망 효능은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흐른다는 것은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조건입니다. 피망은 인과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절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인은 혈관을 강화시키고 정맥을 이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외에도 혈액응고를 방지하고 뇌졸중이나 심장 발작의 위험도 완화시켜 줍니다.

 

 

맺음말

출처 : fifteenspatulas.com

이상으로 피망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망은 실제로 음식에 풍미를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영양소를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채소입니다. 피망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전반적인 웰빙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로든 우리의 식단에 포함시키게 되면 건강한 삶을 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망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무런 요리과정 없이 그냥 먹어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피망을 매일 섭취하시고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 참고자료

https://www.naturalfoodseries.com/11-health-benefits-bell-pep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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